포도 품종에 따라 생산되는 와인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빨간색 글자는 레드와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노란 글자는 화이트 와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브루고뉴와인이란?
프랑스어로 버건디 와인이라고 알려진 브루고뉴 와인은 일반적으로 피노 누아 포도(레드 와인의 경우) 또는 샤르도네 포도 (화이트 와인의 경우)로 만들어집니다. 이 지역의 기후와 토양, 사용되는 와인 제조 기술이 부르고뉴 와인의 독특한 특징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르고뉴 와인은 복잡함, 미묘함, 섬세삼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가장 유명한 포도원이나 빈티지에서 생산된 와인은 상당히 비쌀 수 있습니다.
피노누아와인이란?
피노 누아는 전 세계 여러 와인 지역에서 재배되는 적포도 품종입니다. 체리, 라즈베리, 흙 향의 섬세한 풍미를 지닌 라이트에서 미디엄 바디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풍비를 지닌 라이트에서 미디엄 바디의 와인입니다. 부드러운 질감과 복잡하고 미묘한 풍미 프로파일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피노누아 와인은 오크통에서 숙성하여 와인에 풍미와 질감의 층을 더할 수 있습니다. 피노누아 와인은 구운 연어, 구운 닭고기, 버섯 리조또를 포함한 다양한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가볍거자 중간 정도의 바디와 산도로 다양한 풍미를 보완할 수 있는 다용도 와인입니다.
까베르네 소비뇽와인이란?
이 포도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적포도 품종으로 프랑스 보르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와인 지역에서 인기 있는 포도 품종입니다. 까베르네 소비뇽 포도는 껍질이 두껍기 때문에 질병과 부패에 강합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탄닌과 산도를 함유하고 있어 와인 특유의 단단한 구조와 숙성 능력을 제공합니다. 까베르네 소비뇽은 종종 다른 포도와 블렌딩 되며, 캘리포니아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단일 품종 와인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가장 비싸고 인기 있는 와인 중 일부는 보르도의 샤또 라피트 로칠드와 샤또마고와 같이 까베르네 소비뇽 포도로 만들어집니다.
메를로와인이란?
메를로는 프랑스, 이탈리아, 캘리포니아, 호주, 칠레 등 전 세계 여러 와인 산지에서 재배되는 적포도 품종입니다. 메를로 와인은 부드러움, 과일풍미, 다양한 음식과의 페어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메를로 포도는 껍질이 얇고 탄닌 함량이 낮아 까베르네 소비뇽과 같은 다른 레드 와인보다 부드럽고 떫은 맛이 적습니다. 메를로 와인은 일반적으로 블랙 체리, 자두, 초콜릿의 풍미와 함께 약간의 허브 향이 나는 미디엄에서 풀 바디 와인입니다. 메를로는 붉은 육류, 가금류, 파스타 요리와 잘 어울리며 부드러운 질감과 친근한 풍미가 특징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마시기에도 좋은 와인입니다.
시라/쉬라즈와인이란?
호주와 남아프리카에서는 쉬라즈라고도 불리는 시라는 프랑스, 호주, 미국, 남아프리카를 비롯한 전 세계 여러 와인 산지에서 재배되는 적포도 품종입니다. 시라/쉬라즈 와인은 대담한 풍미, 풀 바디감, 스파이시한 특성으로 유명합니다. 포도 껍질이 두껍고 탄닌과 산도가 높은 와인을 생산하며 따뜻한 기후에서는 시라가 블루베리와 라즈베리의 잘 익은 과일 풍미를, 서늘한 기후에서는 시라가 더 고소하고 흙냄새가 나는 풍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시라/쉬라즈 와인은 스테이크나 양고기 같은 붉은 육류 요리와 인도 및 모로코 요리와 같은 매운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또한 풀 바디의 대답한 풍미가 특징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즐기기에도 좋은 와인입니다.
샤르도네와인이란?
샤르도네는 산뜻하고 드라이한 와인부터 풀바디와 오크향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 화이트 포도 품정입니다. 프랑스 부르고뉴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와인 산지에서 인기 있는 포도 품종입니다. 샤르도네 와인은 가볍고 산뜻한 산미와 밝은 산도부터 풀바디에 크리미한 질감의 풍부한 와인까지 다양합니다. 샤르도네의 풍미 프로파일도 매우 다양하지만 사과, 배, 시트럿, 열대 과일, 바닐라, 버터, 오크 등이 일반적으로 묘사됩니다. 샤르도네는 다재다능한 특성으로 인해 음식과 페어링 하기 좋은 와인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해산물, 가금류, 파스타,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소비뇽 블랑와인이란?
소비뇽 블라은 프랑스, 뉴질랜드, 캘리포니아, 칠레 등 전 세계 여러 와인 산지에서 재배되는 화이트 포도 품종으로 산미, 허브 향, 과일 향으로 유명합니다. 소비뇽 블랑 포도는 껍질이 얇고 산도가 높기 때문에 신선하고 활기찬 와인을 만드는데 적합니다. 프랑스 루아르밸리와 같이 서늘한 기후에서는 소비뇽 블랑 와인에 풋사과, 풀 부싯돌과 같은 초본 및 미네랄 향이 더 많이 나는 경향이 있으며 캘리포니아 및 뉴질랜드와 같은 따뜻한 기후에서는 소비뇽 블랑 와인에 자몽, 파인애플, 패션프루트와 같은 열대 과일 향이 더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소비뇽블랑은 일반적으로 숙성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젊고 신선할때 즐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산물, 샐러드 가벼운 파스타 등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리는 다용도 와인입니다.
리슬링와인이란?
리슬링은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에서 재배되는 화이트 포도 품종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리슬링은 세계에서 가장 향기롭고 풍미가 뛰어난 와인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리슬링 와인은 발효 후 와인에 남아있는 잔류 당의 정도에 따라 드라이 또는 스위트 와인이 될 수 있습니다. 드라이 리슬링 와인은 일반적으로 완전히 익은 포도로 만들어 지며 시트럿, 복숭아, 꿀의 풍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스위트 리슬링 와인은 당도가 높은 도포로 만들어지며 사루, 꿀, 열대 과일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리슬링 와인은 또한 산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스위트 리슬링 와인의 단맛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고 드라이 리슬링 와인에 밝기와 신선함을 더합니다. 리슬링 와인은 숙성도 잘되며 세계 최고의 리슬링 와인 중 일부는 수십 년 동안 숙성할 수 있습니다. 리슬링 와인은 매운 음식이나 진한 맛의 음식과 페어링 하는 경우가 많으며 해산물, 가금류, 돼지고기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모스카토와인이란?
머스캣이라고도 불리는 모스카토는 머스캣 포도 품종으로 만든 달콤한 화이트 와인입니다. 달콤한 과일 향과 가벼운 바디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인기 와인입니다. 모스카토는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호주, 미국 등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모스카토 와인은 복숭아, 살구 오렌지 꽃의 향과 함께 과일 맛과 향을로 유명합니다. 모스카토 와인은 차갑게 마시는 경우가 많으며 식전주나 디저트 와인으로도 훌륭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역에서 만든 가벼운 스파클링 와인인 모스카토 다스티입니다. 모스카토 다스티는 일반적으로 다른 와인보다 알코올 도수가 낮으먀, 발포성이 와인에 상쾌함을 더합니다. 모스카토의 단맛이 매운맛과 향신료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매운 음식이나 아시아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우리 이글을 읽었으니 와인 이야기 할때 자신있게 말합시다!^^